사진 스페이스오디티
조희석 기자 | 데뷔하자마자 뜨거운 인기를 누리고 있는 걸그룹 르세라핌(LE SSERAFIM)이 케이팝레이더 ‘이달의 아티스트’로 선정됐다.
케이팝레이더 측은 20일 “데뷔하자마자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등 SNS에서 압도적인 기록을 보인 걸그룹” 이라며 다방면에서 활약하고 있는 르세라핌을 5월의 케이팝레이더 ‘이달의 아티스트’로 선정한 이유를 밝혔다.
실제로 르세라핌의 ‘FEARLESS’ 뮤직비디오는 공개 단 8시간 만에 500만 뷰, 20시간만에 1,000만 뷰를 돌파하는 등 신인이라고는 믿기지 않는 기록을 세워가고 있다.
또한 케이팝레이더 측은 지난 5월 한달 간 집계된 르세라핌의 유튜브 조회수에 대해 “일본이 15.4%로 가장 높은 조회수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뒤이어 대한민국, 인도네시아, 인도 등의 국가가 높은 조회수를 보이고 있다”며 “국내와 해외 모두에서 뜨거운 인기를 얻고 있는 걸그룹”이라고 전했다. 더 많은 르세라핌에 대한 기록은 케이팝레이더 웹사이트 및 공식 트위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실제로 르세라핌의 SNS 지표 역시 압도적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르세라핌의 공식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4월 한 달간 약 53만 명 증가해 누적 114만 명을 돌파했으며, 공식 트위터 팔로워 역시 한 달간 약 10만명 증가해 누적 47만 팔로워를 기록했다.
뿐만 아니라 ‘썸트렌드'을 통해 진행한 ‘르세라핌’ 관련 언급량에 따르면, 르세라핌의 인기 ‘FEARLESS’ 무대는 지난 5월 22일 방송된 SBS ‘인기가요’ 무대와 5월 27일 방송된 KBS 2TV ‘뮤직뱅크’ 무대였던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베레모’, ‘단발', ‘포니테일’ 등 르세라핌의 스타일과 관련한 단어가 많이 언급되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르세라핌 인기 키워드로는 ‘프리뷰’, ‘쇼케이스’, ‘인기가요’ 등이 꼽히며, 팬들에게 인기를 끌었던 르세라핌의 다양한 콘텐츠와 기록이 공개됐다.
한편 케이팝레이더는 케이팝 팬덤의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는 팬플랫폼 “케이팝 팬을 위한 스케줄 알리미, 블립’을 선보인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에서 음악업계를 위하여 전체 케이팝 아티스트들의 팬덤의 규모와 변화량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무료로 오픈한 서비스다. 현재 국내 687개 팀의 실시간 뮤직비디오 조회수, 유튜브 구독자, 트위터, 인스타그램 팔로워 등의 변화량을 웹사이트 형태로 제공하고 있으며 매년 ‘케이팝 세계지도’를 공개해 오며 화제를 만들고 있다. 2020년에는 트위터와 공식 파트너 협약을 맺고 케이팝의 10년 성장 그래프와 현황을 발표했으며, 2021년에는 틱톡과 최초의 케이팝 컨퍼런스를 개최한 바 있다.
[뉴스출처 : 김영일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