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문화재청, 경복궁 지키던 ‘천록’ 실감누리관에서 만나요

문화재청·한국문화재재단, 실감누리관(realistic.k-heritage.tv) 3.31. 개관

등록일 2022년03월30일 06시48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실감누리관 실행 화면 일부 - 유형유산 편

 

조희석 기자 | 문화재청과 한국문화재재단(이사장 최영창)은 국내 최초의 웹 기반 실감형 문화유산콘텐츠 온라인 체험관인 ‘실감누리관’을 오는 31일 개관한다.

 

  문화재청과 한국문화재재단이 공동제작한 실감누리관(realistic.k-heritage.tv)은 다양한 유형의 실감콘텐츠를 한 곳에서 즐길 수 있는 종합형 온라인 체험관이다. 가상현실과 증강현실(VR·AR), 3면 영상 등 다양한 기술로 구현해 낸 유․무형․자연유산, 실감콘텐츠를 취향대로 선택하여 체험할 수 있다.

 

  또한, 증강현실 콘텐츠를 관람하기 위해서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내려받거나 별도 기기를 마련해야 했던 기존의 다른 체험형 프로그램과 달리, 문화유산 실감누리관은 ‘웹 XR(웹 엑스알, eXtended Reality) 기술’을 도입해 누구나 손쉽게 모바일 누리집 접속만으로 증강현실을 즐길 수 있다. 최소사양 이상을 갖춘 모바일과 컴퓨터 피시(PC)로 접속하면 되고, 마우스 휠과 키보드, 모바일 터치 기능 등을 통해 360도 가상공간을 자유롭게 탐색할 수 있다.

 

  특히, 인천국제공항 내 미디어 체험으로 화제를 모았던 ‘경복궁 영제교 천록’ 증강현실 2종을 ‘3차원(3D) 에셋 프로그램에 움직이는 형태로 탑재하여 천록이 마치 눈앞에 있는 듯한 생동감을 재현하였다. 이외에도, 볼륨메트릭과 최신 증강현실 기술로 만들어진 문화유산 3차원 입체 모델링 자료 74종도 실감누리관에서 만날 수 있다.

 

  이용을 원하는 분들은 실감누리관으로 직접 접속하거나, 한국문화재재단과 문화유산채널 누리집을 통해서 접속할 수 있다. 참고로,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 파이어폭스, 사파리 등의 브라우저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실감누리관을 개관하는 3월 31일부터 4월 8일까지 9일간 방문 인증 행사도 진행해 ’이벤트‘를 통해 추첨으로 음료 상품권을 증정한다.

 

  문화재청은 코로나19로 바깥 활동이 어려운 상황 속에서, 문화현장에서 느꼈던 감동을 국민이 온라인으로 느낄 수 있도록 실감누리관을 더욱 확대해 나갈 것이다. 또한, 국민 누구나 문화유산을 쉽게 누릴 수 있도록 메타버스, 가상공간 등 현재 개발된 신기술을 통하여 문화유산과의 지속가능한 접점을 계속해서 제공하도록 노력할 것이다.

 

[뉴스출처 : 문화재청]

조희석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경제 사회 정치 세계 만평

포토뉴스 더보기

기부뉴스 더보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