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천식 예방관리수칙
최태문 기자 | 질병관리청은 아토피피부염 등 알레르기질환의 올바른 예방관리를 위해 2008년 5개 전문 학회 및 협회와 공동으로 '아토피·천식 예방관리수칙'을 제정하고,연령별 교육·홍보자료를 개발 및 보급하는 등 아토피피부염, 천식, 알레르기비염에 대해 올바른 정보제공과 국민인식 개선을 목표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왔다.
이번 예방관리수칙 개정은 최신의 근거를 기반으로 변화된 사회환경 등을 반영하여 마련하였으며, 2008년 제정 당시 참여한 학회 및 협회와 공동으로 진행했다.
질환별 주요한 개정 사항으로는 아토피피부염은 올바른 목욕 방법 및 보습제 사용법과 착용하는 옷 소재에 관한 내용이,천식과 알레르기비염은 실내외 요인 관리와 간접흡연을 포함한 금연에 관한 내용이 개정됐다.
특히, 3개의 질환이 공통으로 질환 악화요인에 대해 정확한 검사와 진단을 받을 것과 효과와 안전성이 입증된 방법으로 꾸준한 치료가 필요함을 강조했다.
앞으로는 개정된 예방관리수칙별로 구체적인 실행지침을 마련하고 다양한 교육과 홍보사업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2022년 아토피·천식 예방관리수칙]
[아토피피부염]
1. 보습 및 피부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 목욕은 매일 미지근한 물에 10분 내외로 합니다.
- 약산성 물비누를 사용하여 매일 목욕하고 때를 밀면 안됩니다.
- 보습제는 하루에 적어도 두 번 이상, 목욕 직후 바릅니다.
- 피부에 자극이 없는 옷을 입어야 합니다.
- 손톱, 발톱을 짧게 깎도록 합니다.
2. 정확히 알레르기로 진단된 식품만을 제한합니다.
3. 스트레스를 잘 관리해야 합니다.
4. 적절한 실내 온도와 습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5. 효과와 안전성이 입증된 방법으로 꾸준히 치료합니다.
[천 식]
1. 실내는 청결하게 유지하고, 대기오염이 심한 날은 외출을 삼가거나 마스크를 착용합니다.
2. 천식의 원인 및 악화요인을 검사로 확인한 후 회피합니다.
3. 금연하고, 간접흡연도 최대한 피합니다.
4. 감기 예방을 위하여 손을 잘 씻고, 인플루엔자(독감) 예방접종을 철저히 합니다.
5. 규칙적인 운동을 하고 정상체중을 유지합니다.
6. 천식 치료는 의사의 지시에 따라 시행하고 악화 시 대처방법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7. 효과와 안전성이 입증된 방법으로 꾸준히 치료합니다.
[알레르기비염]
1. 실내는 청결하게 유지하고, 대기오염이 심한 날은 외출을 삼가거나 마스크를 착용합니다.
2. 비염의 원인 및 악화요인을 검사로 확인한 후 회피합니다.
3. 금연하고, 간접흡연도 최대한 피합니다.
4. 감기예방을 위하여 손을 잘 씻습니다.
5. 효과와 안전성이 입증된 방법으로 꾸준히 치료합니다.
개정된 아토피·천식 예방관리수칙을 알리기 위해 4월 8일(금) 오후 2시부터는'아토피·천식 예방관리수칙 개정 선포식'을 비대면(온라인) 으로 개최한다.
개정 선포식에서는 아토피·천식 예방관리수칙 개정 경과를 보고하고, 관련 학회와 협회 대표들이 개정된 예방관리수칙을 소개한다.
질병관리청 정은경 청장은 “이번에 개정된 아토피·천식 예방관리수칙이 국민에게 올바른 정보제공을 하고 건강을 보호하는 데 유용하게 활용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또한, “식품알레르기, 아나필락시스 등 알레르기질환에 대한 예방관리수칙을 전문 학회 및 협회와 지속적으로 제정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뉴스출처 : 질병관리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