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전북도, 장수군과 함께 고령자 복지주택 80호 공급

국토부‘고령자 복지주택사업’공모에 장수군 선정

등록일 2022년06월07일 19시16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고령자복지주택 개념도

 

최지은 기자 | 전북도는 8일 국토부가 공모한 고령자 복지주택 사업에 장수군이 선정돼 146억 원(국비 및 주택도시기금)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에 장수군에 어르신이 주거와 돌봄 서비스를 함께 받을 수 있는 주택 80호를 공급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22년 공모를 통해 ‘고령자복지주택사업’ 대상지로 전북 장수군(80호)을 비롯해 경북 경주시, 경북 의성군 등 3개 지구(260호)를 선정했다.

 

이번 사업을 통해 경로식당, 헬스케어시설, 옥상텃밭 등을 특화한 고령자 특화 복지 시설 1,200㎡를 설치할 계획이다. 장수군의 고령화율(36%)이 도내 평균 고령화율(22.18%)의 1.6배에 달하는 점을 비추어 해당 시설은 고령자 주거 플랫폼으로써 역할을 톡톡히 해낼 것으로 전망된다.

 

「고령자 복지주택사업」은

어르신이 주거와 돌봄 지원을 한 번에 받을 수 있도록 저층부에는 복지관을, 고층부에는 임대주택을 제공하는 제도다.

 

어르신들을 위해 안전 손잡이, 높이조절 세면대 등의 무장애(barrier-free)특화시설과 건강·여가시설 등을 갖춘다. 또, 사회 복지시설을 함께 공급하기 때문에 여가생활을 마음껏 즐기기를 희망하는 분들에게 인기가 높다.

 

그동안 도내 고령자 복지주택 추진상황

‘19. 12월 부안 봉덕(80호), ’21. 4월 정읍 연지(88호)를 준공해 현재 어르신들께 따스한 주거공간과 1층에는 복지관을 개관해 경로식당, 체육활동실, 문화센터 등 다양한 돌봄 및 여가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21. 11월에는 2개 지구 278호를 착공(군산 오룡 150호, 고창 율계 128호) 추진해 ’23년 하반기에 준공될 예정이다.

 

그리고 ‘21년에도 2개 지구가 고령자복지주택에 추가로 선정되어 총242억 원을 투입해 노인 맞춤형 고령자복지주택 112호(전주 평화 12호, 장수 노하 100호)와 사회복지시설(2,300㎡)을 건립할 계획이다.

 

전북도 노형수 주택건축과장은“전북도는‘19년부터 이미 초고령사회에 진입한 만큼, 인구구조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주거와 돌봄을 동시에 제공하는 어르신 맞춤 지원 복지주택 공급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뉴스출처 : 전라북도]

 

최지은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경제 사회 정치 세계 만평

포토뉴스 더보기

기부뉴스 더보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