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역협회
최태문 기자 | 유럽의회는 8일(수) '2035년 신규 내연기관 자동차 판매 금지'를 요구하는 의회 입장을 본회의 표결에서 근소한 표차로 확정됐다.
EU 집행위는 Fit for 55 행동계획의 일환으로 2035년 EU 역내 신규 내연기관 차량 판매를 금지하는 방안을 제안, 의회가 이를 찬성 339, 반대 249, 기권 24로 승인했다.
유럽의회가 관련 입장을 확정함에 따라, EU 이사회 및 집행위와 3개 기관간 협상을 통해 최종 법안을 확정할 예정이다.
EU 온실가스 배출량의 25%는 운송섹터 전반, 12%는 자동차 배기가스를 통한 배출이며, 내연기관 자동차 퇴출로 전기차 투자를 유도하는 등 전기화 확대를 위한 조치다.
표결과정에서 국민당그룹의 2035년 자동차 CO2 배출 90% 절감(안), 녹색당그룹의 내연기관 판매 금지 2030년 단축(안) 등은 모두 부결됐다.
표결 결과에 대해 유럽의회 환경위원장과 녹색당그룹이 환경과 일자리를 동시에 보호할 법안이라며 환영한 반면,국민당그룹은 산업활동을 비난하고 소비자에 부담을 주는 법안이며, 특히, 내연기관 자동차의 완전한 퇴출이 향후 고성능 하이브리드 차량의 상품화 및 바이오연료 등 친환경 연료 사용가능성을 제한할 것이라며 비판했다.
유럽 자동차 업계는 2035년 내연기관 자동차 판매금지에 대해 지지입장을 표명하거나, 이미 자사의 계획으로 발표하는 등 적극적인 모습이다.
다만, 최근 언론에 공개된 이메일 등에 따르면, 독일자동차공업협회(VDA)가 2035년 내연기관 판매금지 법안에 대한 반대 로비를 한 것으로 드러났다.
한편, 작년 신차 판매는 반도체 공급난 등으로 전반적으로 감소한 가운데 전체 신차 가운데 전기차 또는 하이브리드 자동차 비중은 18%를 점유했다.
[뉴스출처 : 한국무역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