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청
최지은 기자 | 긴급 상황 발생시 소중한 생명을 지키기 위한 내 주변 자동심장충격기(AED)는 어디 있을까?
자동심장충격기(AED)는 심장정지 환자의 심장 상태를 분석하고 필요에 따라 전기충격을 전달하여 심장의 기능을 다시 돌아올 수 있게 해주는 의료기기로 누구나 쉽게 사용이 가능하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사람의 손으로 환자의 가슴을 빠르고 강하게 압박하는 심폐소생술과 자동심장충격기를 함께 사용하면 심정지 환자의 생존율이 약 3배 더 높을 수 있다고 한다.
거제시에서는 2022년 추모의 집, 하청스포츠 타운, 거제종합시장 공용주차장, 장애인시설 등 4곳에 신규 설치하여 지역 내 다중이용시설에 총 318대가 설치되었고, 법정의무 기관에 지속적으로 확대 예정이다.
자동심장충격기(AED) 위치 확인은 온라인 응급의료포털(E-GEN)과 스마트폰 앱 ‘응급의료정보제공’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급성심장정지 환자의 골든타임인 4분을 지키기 위해 자동심장충격기(AED) 위치 확인이 가능하다면 나의 가족, 친구, 직장동료일 수도 있는 그들의 생명을 살릴 확률은 매우 높아질 것이다.
김영실 감염관리과장은“만약의 경우를 대비해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 및 위치 찾는 방법 등을 미리 알아두면 위급한 상황에서 큰 도움이 될 것이고 보건소는 자동심장충격기의 설치 및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했다.
[뉴스출처 : 경상남도 거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