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혁신 누리집 ‘이(e)혁신‘ 개편 첫화면
조희석 기자 | 행정안전부는 사용자가 쉽고 편리하게 범정부 기관의 혁신자료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정부혁신 누리집 ‘이(e)혁신’을 전면 개편했다고 밝혔다.
이번 개편은 공공의 혁신역량 함양을 위한 기능 구현 및 이용자 편의 제고에 중점을 두고 추진되었다.
먼저, 중앙·지자체·공공기관의 혁신사례를 전자 자료보관소(디지털 아카이브)로 구축하여, 공직사회의 혁신 공감대 형성과 혁신성과의 확산을 지원한다.
현재, 혁신사례 자료보관소(아카이브)에서는 중앙·지자체·공공기관의 역대 혁신 우수사례 1,000여 건을 제공 중이다.
각 사례는 3가지 핵심정보(혁신목적, 혁신과정, 혁신결과)를 표준화된 글자자료로 구성하여 전달력과 가독성을 개선하였다.
상세정보가 필요하면 사례별 글자정보 하단에 게시된 각종 시청각 자료 및 부가자료의 인터넷 주소(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이번 개편에서는 정부혁신을 실생활에 적용하여 혁신을 친근하게 체감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혁신유형 찾기 ‘어떤 혁신가?’(부제: 나는 어떤 일잘러일까?)를 추가하였다.
‘어떤 혁신가?’는 이야기형 구성으로 재미와 흥미를 더한 검사로, 12가지 상황으로 짜여진 하루를 따라 질문에 답을 하면 나와 같은 유형의 역사적 위인, 일할 때의 장점, 잘 맞는 동료 유형 등을 알아볼 수 있다.
아울러, 사용자 중심으로 누리집의 디자인과 기능을 재설계하여 정보 접근성과 이용자 만족을 높이고자 했다.
사용자가 자주 찾는 정보를 첫화면 상단에서부터 우선순위에 따라 배치하여 원하는 정보를 한번에, 빠르게 찾아볼 수 있도록 개선하였다.
이용자가 손쉽게 정보를 검색할 수 있도록 여러가지 조건거르개(필터)와 핵심어표시(해시태그) 등 검색편의 기능도 강화하였으며, 반응형 웹 기술을 적용하여 개인형 컴퓨터(PC), 태블릿, 스마트폰 등 다양한 기기에서 최적화된 화면 콘텐츠를 제공한다.
‘이(e)혁신‘은 이외에도 지난 6월 말 영문서비스를 개통하여 범정부 혁신 성과와 정보를 다양한 형태로 국제사회에 전달해 왔으며, 우수 혁신정책·사례를 지속적으로 보완하여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누리집 개편을 기념하여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온라인 경품 행사도 개최한다. ‘이(e)혁신 개편기념 인증 사진 행사(인증샷 이벤트)’는 8월 9일부터 22일까지 2주간 진행된다.
이동옥 행정안전부 정부혁신기획관은 “새로워진 정부혁신 누리집 ‘이(e)혁신‘을 활용해 공직사회 혁신 정보의 체계적 축적·관리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공직자들이 시간과 장소의 구애 없이 정부혁신에 대한 지식과 통찰력을 함양하고 지속적으로 혁신을 이루어낼 수 있도록, 혁신 관련 정보의 공유·확산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뉴스출처 : 행정안전부]